심뇌혈관질환

심뇌혈관질환 발생 요인

심뇌혈관질환은 남.여 성별에 상관 없이 사망원인의 1위라고 볼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질환과 뇌졸중, 뇌출혈과 같은 뇌혈관질환으로 구성된다.

사망원인

2022년 사망원인 순위

심뇌혈관질환은 오랜 시간 동안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고혈압,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 당뇨병과 같이 치료와 관리가 필요한 의학적인 것과 흡연, 운동 부족, 비만과 같이 스스로 관리가 필요한 생활습관이 있다.
고혈압, 이상지질혈증과 당뇨병은  약물을 계속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병의 진행이 심하지 않다면 적합한 운동과 식사요법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심뇌혈관질환 도움되는 운동

1. 유산소 운동

2. 저항성 운동

3. 유연성 운동

심뇌혈관질환 도움되는 식사요법

1. 어육류/콩류/알류 : 생선, 콩, 두부, 기름기 적은 살코기, 껍질을 벗긴 가금류, 달걀

2. 우유/유제품류 : 저(무)지방 우유 및 그 제품, 저지방 치즈

3. 유지류 : 옥수수유, 올리브유, 들기름, 대두유, 해바라기유, 저지방/무지방 샐러드 드세싱

4. 곡류 :  통곡, 통밀

5. 국 : 조리 후 지방을 제거한 국

6. 채소/과일류 : 신선한 채소 및 과일/해조류

7. 기타 : 견과류(땅콩, 호두등)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생활 수칙

1. 담배금지

2. 술을 가급적 마시지 않기

3. 적당량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골고루, 짜지 않게 먹고, 통곡물, 채소, 콩, 생선을 충분히 섭취

4. 규칙적으로 매일 30분 이상 운동하고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시간을 줄인다.

5. 적정한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

6.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여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

7.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

8.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환자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약물치료 등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꾸준히 받는다.

9. 뇌졸증과 심근경색증의 응급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응급상황이 발생하여 즉시 119를 부릅니다. 

Q.  심뇌혈관질환의 조기 증상은?

A. 가장 흔히 느낄 수 있는 증상은 가슴 통증. 명치부나 가슴 한가운데의 통증이 전형적이다. 

의식상태가 저하되기도 하며 안면이 창백하고 땀이 나고 손발이 차가워 질 수 잇다. 구토, 위통, 식욕 부진으로 인해 급성 체증이나 위장질환으로 오인 할 수 있다.
그외에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한쪽 팔, 다리에 마비가 오고 힘이 빠지거나 저리고 감각이 없어질 수 있다. 말이 어눌해지거나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고, 한 쪽 눈이 보이지 않거나 하나의 물건이 두개로 보인다.
번개나 망치로 맞은 듯한 아주 심한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다.